본문 바로가기

동원시스템즈의 베트남 상장회사 인수

2016-08-29

국내 최대 포장재 기업인 동원시스템즈는 베트남 최대 포장재 업체인 Tan Tien Plastic Packaging("TTP")과 페트병, 포장재 등을 제조∙판매하는 업체인 Minh Viet Packaging("MVP")을 총 9,600만 달러에 인수하였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이번 인수를 통해 원자재값과 인건비가 저렴한 베트남을 생산기지로 삼아 동남아와 미주 시장 등으로 수출을 확대해 글로벌 종합 포장재 회사로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유한) 태평양("bkl")의 베트남팀 및 베트남 사무소는 인수자인 동원시스템즈를 대리하여 거래구조 검토, 인수대상 회사들에 대한 법률실사, 주식양수도계약 및 제반 거래문서 작성∙협상 및 거래종결에 관한 전반적인 법률자문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본건은 베트남 상장회사의 외국인 지분 보유 한도 제한 규정이 폐지된 이후 외국인이 상장회사의 주요 지분을 인수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베트남 상장사인 TTP 인수와 관련하여 외국인의 지분 소유 비율인 49% 제한 법 규정의 제약이 있어 이를 단계적으로 극복하기 위하여 bkl은 2단계 인수 거래 구조를 설계하였습니다. 즉 첫 단계로 2015년 11월 당시 허용되는 지분율 한도까지 1단계 지분 인수를 완료한 뒤, 베트남 국가증권위원회로부터 외국인 지분 보유 한도를 100%로 확대 인가를 받은 뒤, 콜 옵션을 행사하는 방법으로 잔여 지분 모두를 인수하여 거래를 성공적으로 최종 종결하였습니다.


게시물 이동
분류 제목
이전글 중국동방항공 1750억원 규모 아리랑 본드 발행 자문
다음글 부산은행 미화 2억 5천만 달러 Tier II 코코본드 발행 자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