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티제이호의 STX중공업 인수 자문

2019-01-08

법무법인(유한) 태평양("bkl")은 피티제이호 유한회사("피티제이호")가 회생절차 진행 중인 STX중공업 주식회사("STX중공업")를 인수하여 그 최대주주가 되는 인수합병(M&A) 거래에서 인수인을 자문하였습니다.


STX중공업은 선박엔진 생산, 플랜트사업 등을 영위하는 중견기업으로, 조선산업 침체 등에 따른 유동성 부족 때문에 2016년경 회생절차에 들어갔고, 이후 외부자금조달을 통한 경영정상화를 위하여 인수합병(M&A)을 추진하였습니다.  STX중공업은 위 인수합병(M&A) 절차에서 플랜트사업부문은 물적분할하여 분할신설회사의 지분 100%를 제3자(글로벌세아)에게 매각하였고, 주력 사업인 엔진사업부문은 분할잔존회사에 남겨 이를 피티제이호에게 매각하였습니다. 


본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STX중공업은 자본확충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이루게 되었고, 이미 보유하고 있던 엔진선박 관련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업력을 더욱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프로젝트는 STX중공업이 영위하던 각 사업부문의 분할을 전제로 각 사업부문의 매각절차를 동시에 진행하여 매각에 모두 성공한 매우 드문 사례로서 회생회사 인수합병(M&A)의 leading case로서의 가치가 큽니다.


bkl의 박현욱, 임장호, 이상재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자문팀은 본 인수합병 진행 과정에서 STX중공업에 대한 법률실사에서부터 투자계약 관련 협상, 회생계획안의 검토 및 수정, 거래종결의 지원 등에 이르는 자문업무 전반을 수행함으로써 거래가 순조롭게 성사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게시물 이동
분류 제목
이전글 명절상여금의 통상임금 해당성에 관한 임금 소송 승소 판결
다음글 신한알파리츠의 판교 알파돔시티 6-4블록 오피스 매수 및 공모∙상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