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B부동산신탁의 강남N타워 빌딩 매수 자문

2018-09-10

법무법인(유한) 태평양("bkl")은 케이비부동산신탁 주식회사(“KB신탁”)가 자산관리회사인 부동산투자회사법상 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리츠")의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 강남N타워 매수 거래("본건 거래")와 관련하여 매수자 측을 위한 자문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본건 거래는 2018년도 상반기 업무시설 거래 시장에서 평당 매매가격이 3,000만원에 육박하여 이 부분 최고가를 경신한 거래입니다. 신축 중인 건물을 매수하는 선매입거래에 해당하나 준공까지 여유 있게 기간을 두고 매도인이 개발 비용을 조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체결되는 일반적인 선매입거래와 달리 준공이 임박한 상황에서 거래가 이루어진 특수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입주 임차인들이 확정되지 않아 예정 임차인들과 관련한 각종 이슈를 검토하여 이를 관련 계약서에 반영해야 하였고 또한 준공이 임박한 건물에 대한 하자 조사 및 그 결과에 따른 하자 치유의 시점과 조건에 관해 거래 종결 이전 뿐만 아니라 거래 종결 이후에 이루어질 사항의 확인과 이행에 관한 내용들이 계약서에 빠짐없이 반영되어야 하는 난이도 높은 거래였습니다. 나아가 리츠에 대한 투자 구조에 있어서도 우선주 투자자들의 투자 확약의 내용을 분석하여 적법성 뿐만 아니라 본건 거래의 적합성까지 분석해야 하는 구조였습니다. 


강현, 송치영 변호사로 구성된 bkl의 부동산 팀은 양해각서, 매매계약, 임대차계약, 대출 약정 등 본건 거래에 필요한 제반 계약서 작성 및 검토, 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 거래 종결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선매입거래에 대한 깊은 이해와 오피스빌딩의 운영에 관한 오랜 자문 경험 및 관련 법령의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건 거래가 요구하는 각종 조건이나 약정 사항을 충분히 이해한 상태에서 효율적이고도 합리적인 의견과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본건 거래를 성공적으로 종결시킬 수 있었습니다.

게시물 이동
분류 제목
이전글 대한민국 정부의 미화 10억달러 규모 외평채 발행 자문
다음글 KB자산운용 주식회사의 SK증권 빌딩 매수 자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