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쿠웨이트공항 신규 지원터미널 위탁운영사업 자문

2018-05-16

법무법인(유한) 태평양("bkl")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IIAC")가 2018. 5. 8. 쿠웨이트 민간항공청(Directorate General of Civil Aviation 이하 "DGCA")으로부터 쿠웨이트국제공항 제4터미널(T4)을 향후 5년 동안 위탁 받는 위탁운영사업 계약을 체결하는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규모는 1억 2,760만달러에 달하는데, 이는 인천공항공사가 지금까지 해외사업을 통해서 달성한 누적 수주액 총 9344만달러를 뛰어 넘는 IIAC의 단일규모 최대의 해외사업입니다. 


IIAC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항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T4를 운영할 것으로 기대되며, bkl은 다수의 해외 공항 관련 사업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IIAC의 대형 해외 사업 진출에 필요한 법률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bkl은 IIAC의 입찰 서류 준비 단계에서부터 업무를 시작하여, 2018. 4. 23. IIAC가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후 2018. 5. 8. DGCA와 위탁운영사업 계약을 체결하기까지 필요한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bkl은 (1) DGCA와 체결하게 될 Contract Agreement, O&M Agreement 검토, (2) 지사, 자회사, 별도 법인 설립 방안에 대한 비교·분석, (3) Agent Agreement 작성, (4) Outsourcing Agreement, Service Level Agreement 검토 등 종합적인 법률 자문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쿠웨이트를 포함한 중동 국가에서는 외국 법인이 직접 계약을 체결하는 등 영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특유의 법률 이슈들이 있었는데, bkl은 쿠웨이트 현지 로펌과의 긴밀한 협업 하여 이러한 제약을 가장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및 거래구조에 대해서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게시물 이동
분류 제목
이전글 한국수자원공사의 미화 3억달러 규모 아시아 최초 워터본드 발행 자문
다음글 현대중공업의 러시아 호텔 및 영농법인 매각 자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