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의 TPG 컨소시엄 투자 유치 자문

2017-09-26

카카오의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비즈니스인 카카오택시, 카카오대리, 카카오내비 등 교통 관련 사업을 분사해 카카오모빌리티를 설립하고 글로벌 사모펀드인 텍사스퍼시픽그룹 컨소시엄("TPG 컨소시엄")으로부터 약 5,000억 규모의 투자(구주매각 및 신주발행)를 유치하는 거래에 있어 법무법인(유한) 태평양("bkl")은 카카오와 카카오모빌리티에 법률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본건 거래를 통해 TPG 컨소시엄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약 30%를 확보하여 카카오의 성장 파트너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최대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카카오는 2015년 콜택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택시를 출범하여 누적 가입자 1490만명과 일 평균 콜수 150만여건에 달하는 성장을 이끌어냈습니다. 카카오와 카카오모빌리티는 TPG 컨소시엄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카카오택시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중심으로 수익화를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kl은 카카오와 카카오모빌리티를 대리하여 거래구조검토, 관련 규제사항 및 조세 분석, 분사 및 자회사 설립을 포함하여 주식매매계약, 신주인수계약 등 제반 거래문서의 작성∙협상 및 거래 종결에 관해 전반적인 법률자문을 제공함으로써 본건 거래를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게시물 이동
분류 제목
이전글 소방관 뇌질환은 업무상 재해라는 소방공무원의 공무상요양 불승인처분 취소사건
다음글 케이클라비스자산운용 주식회사의 분당M타워 매수 자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