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B증권의 베트남 증권회사 인수

2017-11-10

KB증권은 베트남 증권회사인 Maritime Securities Incorporation("MSI")의 발행주식 99.4%를 취득하였습니다. MSI는 베트남 주식시장 점유율 기준 15위권의 중형 증권사로서 우수한 전문 인력 및 폭넓은 고객 기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B증권은 MSI의 인수를 통하여 베트남 증권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출하고, KB증권의 강점인 정보 기술(IT) 투자 및 선진 금융기법 도입을 통해 MSI의 브로커리지 부문을 강화하고, 인수합병과 주식 및 채권발행 등 IB 부문의 역량을 강화하여 베트남의 리딩 증권회사로 성장시킨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법무법인(유한) 태평양("bkl")의 베트남팀 및 베트남 법인은 인수자인 KB증권을 대리하여 거래구조 검토, 인수대상 회사에 대한 법률실사, 주식양수도계약 및 제반 거래문서 작성∙협상, 베트남 증권위원회(State Securities Commission of Vietnam) 승인 및 거래 종결에 관한 전반적인 법률자문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본건 거래는 베트남 공개회사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 지분율 한도를 확대하는 베트남 증권법 시행령 공포 이후(2015년 9월 1일 시행)에 외국인 투자자가 베트남 공개 증권회사 주식을 49% 이상 취득한 최초의 사례로 의미가 있습니다. 


bkl은 본건 거래와 관련하여 베트남 증권법 및 기업법 등 제반 분야의 쟁점을 검토하였으며, 특히 외국인 지분율 제한 확대 및 공개 매수 의무 면제 등 공개회사에 대해 적용되는 특별한 법 규정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본건 거래가 단기간에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법률 자문을 하였습니다.


게시물 이동
분류 제목
이전글 삼성전자의 프린터 사업부 매각 자문
다음글 LG디스플레이의 중국합작회사 Raken 분할 자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