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R투자운용의 홈플러스 강서점 및 본사사옥 매수 자문

2017-08-18

법무법인(유한) 태평양("bkl")은 약 6개월에 거쳐 제이알투자운용 주식회사(이하 "제이알투자운용")가 부동산투자회사(이하 "리츠")를 설립하여 서울 강서구 등촌동 소재 홈플러스 강서점 및 본사사옥(이하 "대상 부동산")을 매수하고 이를 다시 홈플러스 주식회사에 임대하는 이른바 'Sale and Leaseback' 거래(이하 "본건 거래")에 대하여 법률실사, 기업결합신고, 각종 계약서 작성 및 협상 지원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법률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투자 Vehicle 인 JR24호리츠는 대상 부동산을 매수하여 5년간 운용된 후 Exit 할 예정인데, bkl은 JR24호리츠의 다수 투자자(부동산 펀드 포함)의 이해관계를 적절히 조정하고 투자원금 회수를 위한 이익배당 구조를 정관에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bkl은 당초 위탁관리리츠로 설립된 JR24호리츠의 형태를 기업구조조정리츠로 변경하기 위한 요건과 절차를 검토하였고, 후순위 대주들이 대출만기 전에 대출 원금 중 일부를 상환받는 구조를 대출약정 및 정관 등에 반영하는 solution을 제공하였습니다. 나아가 유동화 SPC인 대주와 관련하여, 유동화 SPC에 대하여 신용공여를 한 법인이 직접 담보권을 취득하거나, 유동화 SPC의 담보권에 질권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궁극적으로 담보권을 취득하는 구조에 대하여 본건 거래 전체에 미칠 영향과 등기 가부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등 본건 거래의 완성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JR24호리츠는 bkl의 법률 자문을 바탕으로, 2017. 8. 4. 본건 거래에 관한 매매계약 및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후 2017. 8. 10. 본건 거래를 종결하였습니다. 종전 대상 부동산은 1동의 건물임에도 상층부의 업무시설과 하층부의 판매시설 소유자가 서로 달랐으나 JR24호리츠는 본건 거래를 통해 상층부와 하층부를 일괄 매입하여 대상 부동산의 구분소유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하여 잠재적 가치를 높였으며, 홈플러스 주식회사와 대상 부동산 전체에 대하여 장기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여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배당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강현, 박성태, 한동아 변호사로 구성된 bkl 부동산팀은 JR24호리츠의 설립 및 구조 변경, 유상증자, 주식양수도계약, 주주간합의, 매매계약, 임대차계약, 대출약정, 담보계약 등 본건 거래에 필요한 제반 계약서 작성 및 검토, 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 거래 종결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하였습니다. bkl 부동산팀의 상업용 부동산 유동화, 특히 'Sale and Leaseback' 거래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풍부한 경험이 JR24호리츠가 본건 거래를 성공적으로 종결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게시물 이동
분류 제목
이전글 케이클라비스자산운용 주식회사의 분당M타워 매수 자문
다음글 셀트리온헬스케어 코스닥 상장 자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