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구조조정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은 도산 관련 부서를 설치하고, 1997년의 외환위기 이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줄기차게 국내의 거의 모든 도산 관련 사건에 관여하여 해당 기업 편에서 성공적으로 절차를 이끌어 가거나 채권자 기타 이해관계인 편에서 고객의 이익을 충실하게 대변하여 오면서 도산 분야를 선도해 왔습니다.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의 기업구조조정팀은 오랜 기간에 걸쳐 도산 관련 법령의 변천과 함께 회사정리부, 기업회생부 등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폭넓은 경험을 쌓아 왔고, 2008년 금융위기 및 그 이후의 세계경기침체에 따른 이른바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서의 기업구조조정촉진법 상시화 동향 및 기업 회생 또는 재건을 위한 상시적이고 다양한 법률수요 발생에 따라 최근 그 명칭을 기업구조조정팀으로 변경하는 한편, 그 동안 축적된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도산 및 기업구조조정 사건은 단순한 법률해석 또는 서면작성능력만으로는 처리가 곤란하고, 그에 더하여 기업의 영업 및 재무구조, 기업회계의 원리와 실무, 금융 및 신탁제도의 실무 및 규정, 법원의 실무관행과 경향, 정부당국의 정책방향 등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한 종합적인 이해 없이는 도산 및 기업구조조정의 결과가 고객의 목표에 부합할지 전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제반 사정들에 대한 이해는 한 두 사건의 단편적인 처리를 통해서는 불가능하고, 다년 간의 트레이닝 과정을 거친 변호사들과 공인회계사들이 오랫동안 수많은 사건의 처리를 통하여 다양한 이슈와 이해관계인들을 접하고 설득하며 상대하는 과정에서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얻을 수 있는 복잡하고 어려운 것입니다.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의 기업구조조정팀은 변호사와 공인회계사 및 전담연구원 약 20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20년 이상 도산 및 기업구조조정 사건을 수없이 처리하여 도산 및 기업구조조정 사건에 관한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의 기업구조조정팀은 도산위험기업의 구조조정방안 수립, 도산기업의 회생방안 수립, 도산절차와 관련된 법률자문과 소송업무의 수행, 부실기업의 회생방안으로서 자산매각, 영업양도, 분할, 합병 등의 구조조정업무,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따른 법률자문업무, NPL 양수도 및 채권회수 업무 등 모든 도산 및 기업구조조정업무는 물론 세계 각국의 로펌과의 상시적인 협업을 통해 국제도산 분야에서도 인정받는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생절차 개시신청의 대리
기업의 회생절차(구 회사정리절차)는 법원으로부터 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받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이러한 결정을 받기 위한 신청을 대리하는 업무입니다. 회생절차 개시결정은 기업 재건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 관문을 통과하는 것에 불과하고, 기업 재건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는 회생절차 개시결정 이후부터 시작되므로, 성공적인 회생절차 진행을 위해서는 회생절차 개시신청 이전 단계부터 그 전반적인 절차와 주요 쟁점을 숙지해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회생절차 관련 자문 및 소송 수행
법원으로부터 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받은 기업들에게 회생절차(채권 시∙부인, 회생계획의 수립 및 인가, 회생계획 변경계획의 수립 및 인가, 이에 필요한 채권자와의 협상, 회생절차의 종결 등)의 진행과 관련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각종 법률자문을 제공하고, 회생절차의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유한 소송(채권조사확정재판, 부인의 소, 회생계획 인가결정 또는 회생계획 변경계획 인가결정에 대한 항고)을 수행하는 업무입니다.

회생회사의 M&A 관련 업무
기본적으로는 로펌들에서 일반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M&A 업무와 같은 종류의 법률자문업무이지만, 회생절차 내에서 법원의 감독 하에 이루어진다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몇 가지 상이점이 존재합니다.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의 기업구조조정팀은 법률자문을 제공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회생회사의 M&A ‘매각주간사’ 업무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습니다.

워크아웃(기업구조조정촉진법) 관련 업무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의한 채권금융기관 공동관리절차 또는 이와 유사한 형태로 행해지는 사적 워크아웃의 진행과 관련하여 필요한 각종 법률서비스, 나아가 해당 기업의 M&A 법률자문을 제공하는 업무입니다.

파산절차와 관련된 업무
파산선고 신청의 대리를 비롯하여 파산절차와 관련된 각종 법률자문을 제공하고 소송사건을 수행하는 업무입니다.

국제도산
국제적인 도산사건, 즉 국내 기업의 도산절차가 해외에서 미치는 영향 또는 반대로 해외 기업의 도산절차가 국내에서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각종 사건을 처리하는 업무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