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산지/품목분류/이전가격

• 원산지결정
원산지란 어떤 물품이 생산 또는 제조된 국가를 말하는 개념입니다. 관세법 또는 무역관계 법령은 물품의 원산지에 따라 수출입을 금지하거나 관세를 차등하여 적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통관과정에서 원산지를 확인하는 절차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늘날 물품의 생산과정을 보면 여러 나라의 재료를 사용하고, 생산공정도 2개국 이상에서 수행되는 경우가 많아 원산지 결정이 점점 어려워지고 이를 둘러싼 국제분쟁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은 원산지가 문제되는 경우, 관세법 및 국제협약상 원산지결정기준의 해석과 해당 물품의 생산공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정확한 원산지를 판정하고 특혜관세 부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품목분류
품목분류는 수입물품을 HS 협약 및 관세율표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작업을 말하며, 품목분류에 따라 수입물품의 세율이 확정되므로 품목분류 작업은 관세의 과세요건 확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그 복잡성으로 인하여 가장 많은 민원과 법적 분쟁이 발생하는 분야입니다.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은 품목분류에 관한 분쟁에 있어서, 깊이있는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해당 물품에 대한 정확한 품목분류를 통하여 관세율의 적용과 특혜관세의 적용 등에 있어서 수입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이전가격
최근 다국적 기업의 무역량 증가(전체 구명거래의 60% 이상)와 관련하여 세계 각국이 이전가격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세당국의 과세가격 평가업무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에서는 조세분야의 역량있는 변호사 등이 이러한 변화에 걸맞게 APA(국세)와 ACVA(관세)를 연계한 이전가격 과세 전반의 종합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