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소송

환경이란 넓게는 문화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까지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일반적으로 소송에서 문제되는 환경은 자연환경과 생활환경만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자연환경이란 “지하·지표(해양을 포함합니다) 및 지상의 모든 생물과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비생물적인 것을 포함한 자연의 상태”를 말하고, 생활환경이란 “대기, 물, 폐기물, 소음·진동, 악취, 일조 등 사람의 일상생활과 관계되는 환경”을 말합니다.

환경침해라 함은 환경을 침해하는 위법행위를 포괄하여 일컫는 말로서, 발생의 인위성, 침해의 간접성, 침해의 계속성, 피해의 광역성, 피해의 심각성, 피해원인 규명의 곤란성, 가해행위의 수익성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환경소송은 내용적으로는 환경침해로 인한 손해배상소송과 환경침해에 대한 유지청구로 나누어 볼 수 있고, 사안별로는 수질오염소송, 소음소송, 일조권침해소송, 조망권 관련 소송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소송은 기본적으로 관련자가 다수이고, 그 피해액이 천문학적 숫자이며, 판결확정까지 장기간이 걸린다는 특징이 있는바,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은 이러한 소송을 수행할 역량을 갖춘 대표적 법률회사로, 최근에도 새만금 사건을 맡아서 적확한 주장과 입증을 통하여 승소한 바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풍부한 인력과 오랜 기간 축적된 환경소송 경험은 태평양만의 특징이라고 자부합니다.

나아가 환경소송에서는 본안 전에 행하여지는 보전소송에서 사실상의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와 같은 보전소송은 풍부한 인력과 지식을 갖춘 태평양이 강점을 보이는 분야입니다. 또한 환경침해와 관련해서 중재가 필요한 경우에는 중재 변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형사사건이 동반된 경우에는 관련하여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가진 변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등, 환경소송과 관련한 종합적인 법률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