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익활동

공익활동위원회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은 LSR(lawfirm social respon sibility, 로펌의 사회적 책임)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공익활동위원회 는 다양한 공익법률지원활동(Probono)과 사회공헌활동(Contribution)을 통하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익활동위원회는 공익적 가치를 지향해 온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의 철학을 바탕으로 2002년 처음 구성되었습니다. 이후 체계적인 공익활동을 위해 2003년 법인 내규로 공익활동 규정을 제정하였고, 2016년 10월 기준 167명의 변호사들이 7개 분과위원회체제로 나뉘어 재단법인 동천과 함께 법률구조활동, 공익법제도·정책 개선 및 입법지원활동 등을 활발히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공익활동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7개의 상설 전문 분과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난민 분과위원회

난민 분과위원회는 난민신청 및 난민불인정처분 취소소송 등과 같은 법률구조 활동과 법·제도개선 등 입법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역인 문제 등과 같은 난민법률지원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을 함께 고민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및 활동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주외국인 분과위원회

이주외국인 분과위원회는 국내에 거주하는 이주 외국인들이 한국사회에서 행복하게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공익소송, 법률상담, 이주외국인 관련 법·제도 연구, 교육, 매뉴얼 발간 등 다양한 법률지원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분과위원회

사회적경제 분과위원회는 변호사와 사회적 경제 조직간의 1:1 매칭 방식에 의한 법률자문, 사회적 경제 관련 법·제도 연구, 사회적 기업가 법률 교육, 매뉴얼 발간 등 다양한 형태로 법률지원을 하고 있고, 이런 활동을 통하여 한국사회에 ‘더불어 함께 사는 경제생태계’가 구현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북한/탈북민 분과위원회

북한/탈북민 분과위원회는 북한관련 법제를 연구하고 탈북민 개인 및 관련 기관에 대한 법률상담 및 소송지원, 교육, 관련 법·제도 개선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탈북민 관련 NGO 지원을 통하여 다양한 법률지원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탈북민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다가오는 통일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성청소년 분과위원회

여성청소년 분과위원회는 여성과 청소년이 우리 사회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관련 단체들과의 연대활동을 통해 법적 쟁점들을 발굴하고 개선책을 연구하는 한편 상담, 자문 등의 법률구조활동부터 교육지원, 입법지원 등에 이르는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복지 분과위원회

복지 분과위원회는 빈곤층이 법의 보호 안에서 최소한의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자 NGO와 협력하여 국내 복지 관련 법 제도 개선, 빈곤층 지원을 위한 공익소송·상담, 자원봉사 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봉사동호회 다솜나무

사회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을 목적으로 2008. 2. 봉사동호회 “다솜나무”가 설립되었습니다. 2007. 12. 태안반도 기름제거 자원봉사활동을 시작으로 전문가 및 직원 약 40여명이 모여 뜻을 함께하고있으며, 매달 의정부 영아원을 방문하여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있으며, 미혼모 보호시설인 ‘애란원’에는 매달 2,000장 이상의 기저귀 및 물품 지원 등을 통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09년 12월 부터는 매년 ‘밥상공동체’의 연탄은행과 협업하여 연탄기부 및 배달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재단법인 동천과 협업하여 법인에서 주최하는 “1사1촌 농촌봉사활동”에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재단법인 동천

설립배경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은 법인의 경영 철학 중의 하나인 공익에 대한 가치경영 철학을 실현하고 구성원들의 공익활동을 조직적, 지속적으로 지원 및 활성화시키고자 구성원들의 성원으로 2009년 6월 17일 설립

비전과 가치

동천은 로펌의 사회적 책임(LSR: Lawfirm Social Responsibility)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공익활동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어 나갑니다.

주요활동

로펌의 사회적 책임을 온전히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재단법인 동천은 난민, 이주외국인, 장애인, 사회적기업, 북한/탈북민, 여성/청소년 영역 등에서 활동

  • 소수자, 사회적 약자를 위한 법률구조, 제도개선, 입법지원 등 공익법 연구
  • 로펌 프로보노 활성화
  • 프로보노 활동 시스템 구축 및 운영 (프로보노 변호사, 정부기관, 공익단체, 대학 등과 네트워크 형성)
  • 공익변호사 등 공익법률지원 전문가 양성
  • 사회공헌 활동 (태평양공익인권상, 장학사업, 공익·인권 단체 지원, 공익·인권 활동프로그램 공모전, 자원봉사 및 모금활동)
top